마블이 설계한 사소하고 위대한 과학

과학은 상상력에서 출발한다는 말이 있다. 어릴 적부터 내가 상상해왔던 미래 도시는 자동차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거리에는 로봇이 돌아다니며 사람들은 영상으로 서로 안부를 전하고, 운전하지 않고도 원하는 곳까지 가주는 이동수단 들이었다. 그리고 과거에 내가 상상했던 그런 것들은 그 모습 그대로는 아니지만 이제 어느정도 닮은 형태로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잡게 되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현실에 안주하여 상상하는 것을 관두었다면 아마 이러한 발전들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마블 유니버스에서 설정하고 있는 가상의 과학을 분석하고 현실에서 진행된 그와 달은 연구를 소개한다. 최근 마블 시리즈 내의 가장 큰 세계관의 변화는 양자 역학을 응용한 ‘시간 여행’이었다.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처음 등장한 양자 영역에 대한 설정은 <어벤져스 : 엔드 게임>에서 중심 서사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 책의 저자는 과학자의 눈으로 마블의 각종 설정을 바라보며 리얼한 현실 과학을 풀어놓는다. 그리고 나는 이 중에서도 평소에 궁금했던 냉동인간 부분을 가장 인상깊게 읽었다.

<캡틴아메리카>에서 버키와 스티브는 냉동 상태에서 수십 년 동안 늙지 않았다. 스티브는 북극해에 불시착하여 70년 동안 잠들어 있다 쉴드 요원에 의해 발견되어 잠에서 깨어났고, 버키는 접근이 제한된 장치에서 역사를 넘나들며 여러 차례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며 암살을 저질렀다. 이들과 다르게 우리는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가 영하 37도 이하의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장기가 기능을 멈추고 호흡 부전과 심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 저체온증으로 사망한다. 하지만 자연에 있는 송장개구리를 생각해보면 세포 내에 얼음 결정이 형성되지 않도록 간에서 더 많은 글루코오스를 생산해 수분이 얼음으로 변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따라서 캡틴 아메리카의 강력한 간이 어쩌면 그가 칠십 년을 버티게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마블 영화를 즐겨 보았고, 영화를 볼 때마다 저런 일이 현실로 일어나면 어떨까 생각해보곤 했다. 하지만 이제 멀지 않은 미래에 정말 이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것 같다.

Author: swj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