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딩이 치매 유발’ 연구결과 또나와..”유소년 헤딩 금지해야”

출처

연합뉴스

링크

https://news.v.daum.net/v/20201118163822178?x_trkm=t

요약

축구의 헤딩 동작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또 나왔다. 17일(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리버풀호프대학 연구팀의 최신연구 결과 축구선수가 치매에 걸릴 위험성과 헤딩 간이 직접적인 연관성이 확인됐다. 이는 축구선수가 치매 등 뇌 손상에 따른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3.5배 더 높다는 작년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다. 리버풀호프대 연구팀은 18∼21세 아마추어 선수를 세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최대한 많은 공기가 주입된 공에, 다른 한 그룹은 공기가 최소 수준으로 들어간 공에 헤딩하도록 했다. 나머지 한 그룹은 허공에 헤딩하는 시늉만 하도록 했다. 이렇게 세 그룹이 헤딩 동작을 스무 번 한 직후 연구팀은 선수들을 상대로 인지능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단단한 공과 덜 단단한 공에 헤딩한 선수의 80%가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다.

느낌

기사를 읽으면서 나는 두려움을 느꼈다. 왜냐하면 나는 체육시간이나 축구를 할 때 셀 수 없이 헤딩을 자주 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가끔 무언가를 까먹는 일이 생기는건가 생각하기도 했고, 앞으로 헤딩을 조금은 더 자제해서 미래를 생각하도록 해야겠다.

Author: swj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