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의학 동력’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어디까지…

출처 : 한국일보

링크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06211141000050?did=DA

요약 : 줄기세포는 난치ㆍ퇴행성 질환 치료의 대안이자 미래 의학의 성장 동력이다.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엄청난 능력 때문이다. 알츠하이머병(노인성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루게릭병, 당뇨병, 자가면역질환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치료제 개발에도 줄기세포를 활용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 등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배아줄기세포는 난자와 정자의 수정란이나 난자 핵을 체세포 핵으로 치환해 인위적으로 분열해 얻는다. 하지만 만들기 쉽지 않고 윤리적으로도 문제다. 성체줄기세포는 태아ㆍ제대혈ㆍ성인의 골수와 지방에서 채취하면 된다. 안전하면서도 효과가 뛰어나고 약값까지 저렴한 ‘세 마리 토끼’를 잡는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도 열릴 것이다. 덧붙여 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다.

느낌 : 줄기세포를 통해 많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꼭 이 연구가 성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나 다른 질병들로 인해 고통받지 않게 되었으면 좋겠다.

Author: swj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