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선물 신선줄기세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전염병 공포에 사로잡혀 있는 요즘, 줄기세포의 코로나 감염병환자 치료 소식이 중국과 영국, 미국 등에서 연이어 보도되면서 줄기세포를 활용한 코로나 치료제 개발 소식에도 급격히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블이 설계한 사소하고 위대한 과학

과학은 상상력에서 출발한다는 말이 있다. 어릴 적부터 내가 상상해왔던 미래 도시는 자동차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거리에는 로봇이 돌아다니며 사람들은 영상으로 서로 안부를 전하고, 운전하지 않고도 원하는 곳까지 가주는 이동수단 들이었다.

바이러스 쇼크

2020년과 2021년, 코로나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확진자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코로나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수학의 숨은 재미

‘수학’하면 무슨 생각이 먼저 들까? 우리 사회에서 아마 특정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수학’이라는 단어를 재미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마주할 수 있는 사람이 극히 드물 것이다. 아마도 그 이유는 우리가 수학을 호기심이나 재미, 놀이와 관련된 어떤 것이 아니라, 입시 경쟁을 뚫기 위해 공부해야만 하는 의무로 일찍부터 생각한 것이 그 원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들려준다.

수학으로 들어가 과학으로 나오기

흔히 우리는 수학이나 물리를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지곤 한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평범한 일상 속에서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고 수학과 물리를 배울 수 있다면 어떨까? 아마 보다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관찰하고 사고하는 습관도 길러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쉽게 과학을 읽을 수 있다. 저자는 수학, 물리, 과학이라는 큰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구체적으로 주위에서 흔히 접하거나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을 알기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고 또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해, 과학적 사고력과 통찰력은 물론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길러준다.

어쩌다 내 개로 왔니?

이 책은 수의사인 저자가 동물병원 진료실에서 만난 반려동물의 다양한 사연들을 에세이로 쓴 책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강아지들의 사연이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몇몇 인상깊게 보았던 내용들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나는 말티즈 ‘참이슬’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

인류에게 필요한 11가지 약 이야기

 과학자들은 지구에 약 160만 개의 바이러스가 있다고 추정한다. 그 중 현재까지 발견된 바이러스는 5,000여 종인데, 사람뿐 아니라 다른 척추동물, 무척추동물, 식물, 세균에서도 바이러스는 발견된다.